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광장토크.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공유하는 솔직담백 토크공간입니다.

  • HOME > 
  • 새소식 > 
  • 광장토크
광장토크 내용 상세보기
2월 22일(수) 패치노트
작성자 GM마스터Y 작성일 2023-02-20 11:29 조회수 12,666

안녕하세요. 로스트사가입니다.


2월 22일(수) 정기점검 시 적용될 패치 사항에 대해 안내드립니다.

* 사전에 공개된 패치노트는 정기점검 후 일부 내용이 추가, 수정, 삭제될 수 있습니다.




1. 용병


1. 와일드복서 (15번 용병)

- 특정 상황에서 대시 D 누름떼기 이후 캔슬대시 시,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 

(궁극 진화)

- 대시 D 누름떼기 시 일정 범위 내에 적이 있으면 공격 방향이 적을 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. (2차/궁극 진화)

- 캔슬대시 시 일정 범위 내에 적이 있으면 공격 방향이 적을 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. (궁극 진화)


[개발자 코멘트]

- 공격 시 일정 범위 내에 적이 있으면 공격 각도를 보정해주는 것이 일반적이나 해당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 공격이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.


2. 태권무도가 (19번 용병)

- 기본공격 4타 후 캔슬대시 시 다음 기본공격이 1타까지만 나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 (1차/2차/궁극 진화)


3. 점퍼 (134번 용병)

- 게이지 40 미만일 때도 공간이동(공격 중 →→) 이후 공격키 입력으로 콤보를 이어갈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공간이동(공격 중 →→)은 공간이동 이전에 하던 공격을 공간이동 후에도 계속 이어갈 수 있는 기능이 있으나 

게이지가 40 미만일 때는 공간이동 후에 공격을 이어갈 수 없었습니다. 이러한 점이 직관성을 떨어뜨린다고 판단하여 수정하였습니다.


4. 방탄소년단 (173번 용병)

- 점프공격2(점프 D 오래누름)가 특정 상황에서 상대의 뒤를 타격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- 점프대시 후 착지 시 착지 딜레이가 짧게 발생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정면을 공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타격 판정이 뒤에서 발생하는 현상은 판정의 직관성을 크게 해치며 방어 난도와 학습 난도를 높이는 문제를 유발합니다.

- 이러한 현상이 있는 공격은 전반적인 성능이나 타격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는 수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.

- 착지 딜레이의 길이가 충분하지 못하면 상대의 대응할 여지가 지나치게 줄어듭니다. 해당 기술은 착지 딜레이가 기준보다 짧은 것이 확인되어 조정하였습니다.


5. 네오 (194번 용병)

- O-Bot 생성(D 누름떼기) 중 피격 시 다운 상태가 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- 특정 상황에서 점프 O-Bot 생성(점프 D 누름떼기) 시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지상 동작임에도 피격 시 다운 상태가 되어 직관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.


6. 오딘 (208번 용병)

- 방어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전방위 방어 기능이 있음에도 전방에만 방어 이펙트가 발생하여 직관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.


7. 오멘 (212번 용병)

- 점프공격 시 일정 범위 내에 적이 있으면 공격 방향이 적을 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.

- 육체 각성(D 오래누름)이 넘어진 적을 조준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- 흡수(무기스킬) 사용 후 특정 상황에서 스킬 게이지를 회복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공격 시 일정 범위 내에 적이 있으면 공격 각도를 보정해주는 것이 일반적이나 해당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 공격이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.

- 육체 각성2(육체 각성 → S)에 다운 타격 기능이 없음에도 넘어진 적을 조준해 직관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.


8. 매드블라스터 (213번 용병)

- 폭탄남발(D 오래누름) 중 피격 시 다운 상태가 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지상 동작임에도 피격 시 다운 상태가 되어 직관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.


9. 차원술사 (217번 용병)

- 방어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전방위 방어 기능이 있음에도 방어 이펙트가 발생하지 않아 직관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.


10. 포세이돈 (223번 용병)

- 특정 공격 시 공격 판정이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11. 헤라클레스 (228번 용병)

- 점프대시 시 일정 범위 내에 적이 있으면 공격 방향이 적을 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.

- 들어올리기(다운 상태의 적에게 D 누름떼기) 중 방향키 입력 시 공격 방향이 전환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공격 시 일정 범위 내에 적이 있으면 공격 각도를 보정해주는 것이 일반적이나 해당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 공격이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.


12. 이브 (230번 용병)

- 레이저에 맞은 적에게 생성되는 록온 필드가 변경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록온 필드를 시각피로가 덜 발생하는 형태로 변경하였습니다.


13. 태을진인 (232번 용병)

- 방어 동작이 수정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방어 동작이 부자연스러운 문제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.


14. 배니쉬 (234번 용병)

- 안개 질주(대시 D 오래누름) 시 생성되는 안개의 지속시간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.

- 점프 특별공격(점프 D 오래누름)의 공중 적 타격 시 밀림 거리가 감소, 띄움 높이는 증가하였습니다.

- 안개 기습(D 누름떼기) 시 생성되는 안개의 지속시간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.

- 안개 기습(D 누름떼기) 시 생성되는 안개가 지속시간이 끝나면 바로 사라지도록 수정되었습니다.

- 반격의 딜레이가 증가하였습니다.

- 반격 추가공격(반격 → D)의 후딜레이가 증가하였습니다.

- 안개의 이동속도 감소량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안개 질주(대시 D 오래누름)로 생성하는 안개의 지속시간을 줄여 압박 능력과 안개 속에서 전투를 회피하는 소극적 플레이를 줄이고자 합니다.

- 2023.01.25. 패치가 의도와 달리 콤보에도 지나치게 영향을 준 점이 확인되어 기존과 비슷하게 콤보를 연계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.

- 안개 기습(D 누름떼기)은 안개 질주(대시 D 오래누름)와 달리 게이지를 소모하며, 적을 공격해야 안개를 생성하는 점을 고려했을 때 안개 질주만큼의 문제는 없다고 판단하여 지속시간을 소폭만 줄였습니다.

- 안개가 효과 종료 후에도 잠시 남아 시야를 방해하는 문제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.

- 반격의 딜레이가 짧아 상대가 대응할 여지가 지나치게 줄어드는 문제가 있어 조정하였습니다.

- 반격 추가공격의 후딜레이가 기준보다 짧아 상대가 방어한 경우에도 공격권이 정상적으로 넘어가지 않는 것이 확인되어 조정하였습니다.

- 안개 효과 중 이동속도 감소 효과 조정이 컨셉 및 성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적고, 소극적 플레이를 할 때의 이점은 가장 크게 줄어들 것으로 판단되어 이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.


15. 볼케이노 (247번 용병)

- 점프 특별공격(점프 D 오래누름) 시 다음 기본공격이 1타까지만 나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- 파워차징(D 누름유지) 중 캔슬대시 시 다른 용병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16. 프라이슈츠 (252번 용병)

- 캔슬대시 추가공격(공격 중 대시 → D) 시 일정 범위 내에 적이 있으면 공격 방향이 적을 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.

- 대시공격 1, 2타의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.

- 점프 특별공격(점프 D 오래누름)의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.

- 마탄 발사(마탄 조준 → D 누름떼기)의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.

- 마탄 발사(마탄 조준 → D 누름떼기)의 판정 유지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.

- 마탄 발사(마탄 조준 → D 누름떼기)의 타격 범위가 이펙트보다 큰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- 마탄의 춤(D 누름떼기)에 피격 시 방어 상태로 전환할 수 있는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. (해당 공격에 피격 후 전보다 더 빠르게 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.)

- 마탄의 춤(D 누름떼기) 4타의 지상 적 타격 시 밀림 거리, 띄움 높이가 증가하였습니다.

- 마탄 게이지가 1일 때 사용하는 자미엘의 마탄(무기스킬)의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공격 시 일정 범위 내에 적이 있으면 공격 각도를 보정해주는 것이 일반적이나 해당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 공격이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.

- 프라이슈츠의 전반적인 데미지가 지나치게 강력하게 책정된 것으로 판단하여 조정하였습니다.

- 마탄 발사(마탄 조준 → D 누름떼기) 시 마탄을 발사한 시점에 상대가 궤적에 없었음에도 이후 이동하다 피격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어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.

- 의도와 달리 마탄의 춤(D 누름떼기) 2타부터는 피격 시 후속 타격을 방어할 수 없어 그 위력이 지나치게 강력한 것이 확인되어 수정하였습니다.




2. 장비


1. 태권머리띠, 스포모자, 타이거 꼬리

- 반패시브 장비로 변경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해당 장비들은 일반적으로 보조 용병에 장착해두고 콤보를 당할 때 신비술사 의상, 엘프 머리장식의 피격 중 용병 교체 기능과 함께 사용하여 상대의 콤보를 회피하거나 회피 후 반격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. 보조 용병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상대의 콤보를 끊을 수 있다는 점은 게임 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, 이에는 무한 콤보를 억제하는 순기능도 있지만 밸런스상 문제가 되지 않는 일반적인 콤보까지 제한하여 용병 및 콤보의 다양성을 줄이는 역기능도 있습니다.

- 위 장비들을 반패시브 장비로 변경하는 것으로 용병 및 콤보의 다양성을 늘려 고착화된 플레이 양상은 개선하되, 일정 시간을 초과하는 콤보는 전과 같이 회피할 수 있게 하여 지나치게 강력한 콤보를 억제하는 역할은 계속 수행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자 합니다.

- 앞으로도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이 예정되어있으니 고객센터를 통해 건의 사항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
2. 백동수 머리끈 (한정판 포함)

- 쿨타임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.

- 게이지 보존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.

- 상태와 관계없이 게이지가 동일한 속도로 차도록 변경되었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반패시브 장비로 변경되는 태권머리띠, 스포모자, 타이거 꼬리 장비와 비교했을 때 그 경쟁력이 지나치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선제적으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.


3. 헤라클레스의 갑옷

- 투척물을 들고 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투척물을 제거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4. 삐에로 의상

- 선딜레이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.


[개발자 코멘트]

- 2023.01.25. 패치로 삐에로 의상의 쿨타임을 늘렸으나 대응할 여지가 아직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선딜레이를 늘렸습니다.


5. E-레이저 머리장식

- 투척물을 들고 있는 적을 공격하면 투척물을 제거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6. 헤라클레스의 투구

- 공중 피격 중 점프키, 방어키 입력으로 착지하는 기능이 사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

3. 기타


1. 편의성 개선

- 훈련소 입장 시 '용병 합쳐서 보기'가 기본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.

- 채팅 탭이 로비, 훈련소, 전투, 광장 등을 이동해도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.

- 장착한 장비가 내아이템 장비탭에 '장착중' 상태로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.

- 마우스 휠로 페이지를 넘기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 (전투방/진영팀/광장 목록, 거래소, 퀘스트)


2. 버그 수정

- 특정 상황에서 탐사 시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- 특정 상황에서 맨몸에 체력이 없는 상태일 때 피격 되어도 죽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
용병/장비에 대한 밸런스 조정 건의, 버그 신고, 편의성 개선 등에 대한 의견을 받고 있으며 특히 성능이 뒤쳐지는 용병의 상향에 큰 관심을 두고 있으니 고객센터를 통해 많은 건의 사항을 보내주시길 바라겠습니다.


감사합니다.

댓글을 가져오는 중입니다.
3월VIP이벤트전적정보실 top